본문 바로가기

Engineer LARRY/4) 기술사답안지

친환경 건설기계산업

반응형

 

 

수소·배터리 장착한 굴착기 뜬다...건설기계 친환경 경쟁 - 머니투데이

건설기계 업계가 친환경 라인업을 강화한다.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로 전체 공정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엄격히 관리해서다. 핵심 고객사인 건설사들도 친환경 건설 역량을 바탕으로 탄소중

m.mt.co.kr



친환경 건설기계산업에 대해서 내용을 알아본다.


건설업은 특히나 탄소배출을 많이 하는 사업으로 알려져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건설자재의 대부분이 탄소배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주요 자재인 레미콘, 철근(철강) 모두가 

탄소 배출을 과다(?)하게 발생하는 재료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 실정이다.

 

이를 조금이라도 저감시키기 위해서

각종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친환경 건설기계의 현업 적용이다.

 

실제로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대형 덤프트럭의 뒤에서 운전하는 경우

매연가스로 인해서 차인에 있고, 문을 닫아 놓아도 매연이 스며들어온다.

특히나 지하철/도로 터널의 경우에는 환기가 잘 되지 않는데다가

경유를 통한 매연가스로 인해서  실내에서 작업하는 작업자들의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

해외에서는 이를 위해서 법적으로 매연이 발생하지 않는 작업차량 (전기차, 수소차)를 적용하게끔

법적으로 제한하기도 한다.

우리나라도 언제가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는 근로자의 건강보다는 사업주의 경제적 이익이 중요(?)한 실정이나

곧 이내 패러다임이 바뀌지 않을까 싶다.

 

이 내용은 기술사 문제에도 나중에 출제가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친환경 건설기계의 적용방안에 대해서 기술하는  

남들과는 차별화 답안지에 적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래리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