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년의 특징
X세대 :1964~1979 (現 44~59세)
Y세대 : 1980~1994 (現 29~43세)
M세대 : 1985~2004 (現 19~38세) - 청년세대
Z세대 : 1995~2004 (現 19~28세) - 청년세대
1) "자랑"하고 "인정" 하는 문화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플렉스(비싼 명품 시계, 호캉스, 해외여행, 파인레스토랑 등)
- 사진을 올리고 자랑하는 문화가 익숙
2) 짧은 호흡
- 생각,행동,결과에 대한 피드백까지의 싸이클이 빠르게 이루어짐
- 비트코인, 주식과 같이 빠르게 투자하고 부자가 되고 싶어함
- 빠른 행동, 빠른 결과를 중요시 함
3) 워라밸 중시
- 저녁이 있는 삶을 중요시 함
- 직장에서의 나 ≠ 퇴근 후에 나 (☞ 분리가 명확함. "부캐릭터")
4) 전자기기에 익숙함
- PC보다는 모바일기기 (핸드폰, 타블렛 등)에 익숙함
- 직접적인 대면 대화보다는 채팅(카톡 등)으로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함
※ 1인당 국민소득 추이
단위 : 달러
구분 | 1960 | 1970 | 1980 | 1990 | 1995 | 비고 |
GDP | 79 | 253 | 1,597 | 5,883 | 10,076 |
- 의식수준과 생활수준이 급격히 발전하였음
- 과거의 기준으로 생각하고 평가하는 것은 안됨
2. 청년들이 생각하는 좋은직장과 건설업의 차이
구분 | 좋은직장 | 건설업 | 비고 |
근무방식 | 사무직 | 현장직 | |
근무위치 | 서울소재 | 지방소재 | |
급여수준 | 높은 급여 | 보통 이상 |
- 젊은 세대들이 생각하는 "좋은 직장"과는 100% 반대됨
- 건설업 업태 특성상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은 없음
3. 건설업을 기피하는 주요사유와 개선방안
기피사유 | 개선사항 |
① 청년세대에서 자랑할만한 직업이 아님 - 사무직x, 서울x - 복지혜택이 없음 (예 삼성 임직원 삼성제품 할인 등) |
① 자랑할 수 있는 ITEM제시 -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높은 급여 - 관련건축구조물에 대한 혜택 (아파트분양권?, 청약권?, 별도전형?) (미술관, 톨게이트비용 할인 등) |
② 건설업 이미지 나쁨 - 노량진 고시촌 "떨어지면 노가다나.." -사양산업, 고위험군 직장 - 강압적 분위기, 군대문화, 회식, 야근 등 (워라밸중시,수평적리더십 등) - 이공계 대학 전공 인기도 최하위권 |
② 건설업 이미지 개선 -미래건설업에 대한 비전제시 - 문화개선을 위한 노력 (해외건설, 스마트건설 등) -건설근로자의 처우개선 -기술력에 대한 가치 존중 |
[참고#1] 해외선진국 건설업정책방향
1) 미국 : 인프라투자 및 에너지 사업분야 확대
2) 영국 : Construction 2025 생산성 향상전략 추진
3) 일본 :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인한 ICT, 로봇기술 생산성 향상추진(i-construction)
4) 싱가폴 : 인력숙련도 고도화, 생산성 펀드조성, BIM → 2차 건설생산성 로드맵
☞ 공통적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한 4차산업형멱 기술에 관심, 전문인력 확충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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