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 LARRY/1) 4차산업혁명과 건설기술

PCa 부재를 사용한 말뚝기초 공법개발('22.02.18)

반응형

[기사내용]

안도 하자마 / PCa 부재를 사용한 말뚝 기초 공법을 개발 / 콘크리트량 30% 절감 [2022년 2월 18일 3면]

안도 하자마 PCa 파일 캡 공법의 개요(보도 발표 자료에서)



안도 하자마는 콘크리트 사용량을 줄이고 말뚝 기초공사를 효율화하는 안도 하자마 PCa 파일캡 공법을 개발해 일본 건축종합시험소의 건축기술성능증명을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소형·경량화한 프리캐스트(PCa) 파일 캡을 활용해 현장 작업을 줄였다. 동공법의 채용으로 종래 공법과 비교해 현장에서의 노임을 약 20%, 파일 캡 1개소 당의 콘크리트의 사용량을 약 30%삭감할 수 있다고 시산하고 있다.

 

향후는 수요가 전망되는 대규모 물류 창고등을 중심으로 동공법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간다. 항두 접합에서는 외각강관이 있는 콘크리트파일(SC말뚝)이나, 프리스트레스트 철근 고강도 콘크리트파일(PRC말뚝)의 기성말뚝의 두부에 접합강관을 우선적으로 설치하고, 그 이후에 내부에 접합근을 배근한다. 그 후 말뚝 중공부, 접합 강관과 말뚝과의 틈새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 항두 접합부를 구축한다. 현장 용접이 필요 없어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기둥과 기초 보 접합부가 일체화한 파일 캡은 공장 제작으로 PCa화해, 양중, 운반을 고려해 종래보다 소형화·경량화했다. PCa부재의 사용으로 현장작업을 기계화했다.

 

말뚝 기초는 말뚝 머리 부분을 둘러싸도록 설치하는 파일 캡, 기초 들보, 기둥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파일 캡과 기초 들보는 RC조로, 복수의 철근을 배근 하고 있다. 기둥을 RC조로 할 경우, 파일 캡 내에 다수의 철근이 집중되기 때문에 시공성이 나빠 배근 작업이 부담이 되고 있었다.

 

출처 : 일간건설공업신문(일본), 日刊建設工業新聞 (decn.co.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