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 LARRY/1) 4차산업혁명과 건설기술

BIM 전용 자동화 시스템의 기능 확충 ('22.01.20)

반응형

[기사내용]

U's Factory / BIM 전용 자동화 시스템의 기능 확충 / 몸체 적산을 효율화 [2022년 1월 20일 3면]

철골 상세 자동 생성 이미지 (U's Factory 제공)


BIM 관련 서비스등을 다루는 U's Factory(요코하마시 호도가야구, 우에시마 야스시 사장)는, 그라피 소프트의 BIM 소프트 「Archicad」전용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몸체 관계의 적산 업무를 효율화하는 기능을 확충했다. 이음매의 상세화나 용접길이의 가시화를 실현할 수 있는 명령어를 새롭게 개발했으며 철근의 정착 등 가시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도 확충했다. 적산을 용이하게 하는 것과 동시에, 시공 시뮬레이션이나 시공도등과의 병용에 연결시킨다.

자동화 시스템 「BI For Archicad」는, BIM 모델상에, 철근이나 비계등의 객체를 자동 생성 할 수 있다. 간이로 적산할 수 있는 기능 등 기능 확충을 차례차례 진행하고 있다.

개발한 「철골 상세 작성 명령」은, 이음새나 덱 받침, 브레이스, 타이트 프레임 받침등의 상세를 자동 작성한다. 용접환산길이도 자동 적산할 수 있다. '철근 상세 작성 명령어' 기능도 확충.철근의 정착이나 이음새를 3D모델로 시각화해, 막힘등을 관계자로 확인할 수 있다.

종합 건설업자로부터 「다소 납입되지 않아도 정확한 적산(명세)이 순식간에 필요하다」 「생산이 나쁜 곳이나 도면의 부정합을 빨리 조정하고 싶다」등의 요망이 나오고 있었다. 쌓아 올린 전체 금액을 근거로 하고, 고객의 요망에 맞춘 코스트 다운 방책을 시급하게 채우는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일련의 기능 확충에 의해, 지금까지 어렵다고 여겨져 온 몸체 적산을 보다 용이하게 한다.파일 사이즈도 가능한 한 작게 하고 있다고 한다.


우에시마 사장은 27일 오후 1시 30분2시 30분에 열리는 온라인 세미나 건설미래포럼(주최일간건설공업신문사)에서 이 시스템을 설명한다.자세한 내용은 세미나 홈페이지(https://www.decn.co.jp/mirai/) 에서 하면 된다.

 

출처 : 일간건설공업신문(일본), 日刊建設工業新聞 (decn.co.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