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 LARRY/1) 4차산업혁명과 건설기술

닛스이콘 / AI 고정밀도 수위 예측 해석

반응형

[기사내용]

닛스이콘 / 침수 해저드 맵 제작 도구 개발 / AI 사용 고정밀도에 수위 예측 해석 [2022년 2월 10일 3면]

닛스이콘은 국지 호우 등에 따른 내수 범람의 피해 경감을 목적으로 수위 예측을 기반으로 한 침수 해저드 맵 제작 툴을 개발했다. 인공지능(AI)을 사용해, 과거에 발생한 내수 범람의 관측 데이터나 대상지의 조위등을 분석.기상 해석해서 마무리한 강우 모델도 부가해 고정밀 수위 예측을 반영한 해저드 맵을 제작한다. 닛스이콘은 제작 툴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확립을 서두른다.

 

내수 범람은 강우량뿐만 아니라 조위의 영향도 받기 쉽다. 해저드맵 제작에서는 약 반년분에 달하는 내수 범람의 관측 데이터에 더해 대상지의 조위와 예측 강우 모델을 입력한다. 강우 예측은 고성능 기상 레이더를 사용한 국토교통성의 '실시간 우량관측시스템(XRAIN)'을 이용한다.

 

XRAIN으로 얻은 관측치와 예측치를 AI의 딥러닝(심층학습)으로 읽게 해 예측 정확도를 더욱 높였다. 지반을 넘는 고수위가 검출되었을 경우는, 메시 상태로 설정한 해저드 맵에 색별 표시하는 구조다.

 

일련의 입출력 작업은 닛스이콘이 보유하는 관로 관리 시스템 'Blitz GIS'로 할 수 있다. 상하수도 시설의 도면이나 대장을 일원 관리할 수 있는 동시스템과 제휴시켜, 침수 피해의 경감에 연결한다. 

 

침수 리스크의 예측은 물리 모델을 구축해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실시간 해석으로 계산 부하가 큰 데다, 최신의 컴퓨터를 도입하는 등 고액의 비용이 발생한다. AI를 구사한 닛스이콘 개발의 예측 기술은 계산 부하도 작고, 범용성도 높다.

 

 

출처 : 일간건설공업신문(일본), 日刊建設工業新聞 (decn.co.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