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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마스터
보고서는 직장에서 쓰는 글 중에서도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보고서를 쓴다는 것은 상사를 비롯해 여러 동료와 소통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행위이며, 기업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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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의 일반적인 5가지 원칙
일반적인 원칙은 5가지로 BFQAC를 기억하면 된다.
1. 기본적인 보고서 형식을 준수해야 한다 : Basic Form
- 자신의 독창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작성하는 것은 공모전에만 적합
-회사 내 잘된 보고서를 활용
2. 초점된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 Focused content
- 목적이 정확하지 않으면 전달되기 쉽지 않음
3. 의문점이 없는 보고서를 써야 한다. : Questioning
- 보고서 자체로 완결성이 있게 작성해야 함 (1장이든, 100장이든)
- 상대방이라면 이 보고서를 보고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작성(맥킨지 社)
4.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담기도록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 : Action plan
- 읽는 상대방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않게 작성
5. 수요자 관점에서 작성해야 한다. : Consumer's position
- 작성자의 선입견이나 고정관념, 이해관계 등을 걷어내고 철저히 수요자 중심으로 작성
- 상사가 수요자라면 상사는 무슨 생각을 할까 고민해야 함
#자료를 효과적으로 찾는 5가지 전략
1. 좋은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채널을 가동해야 한다.
- 온라인, 오프라인을 무관하고 정보 채널을 최대한 열어둠
-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하면서 자신의 지식으로 만듬 (피터 드러커)
2. 물량 마인드에서 가치 마인드로 전환해야한다.
- 하나의 자료를 찾더라도 가치를 추구하는 자세가 필요
3.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 파트너를 구해야 한다.
-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야 하며, 정보 파트너가 많을 수록 기회가 많아짐
- 정보 파트너 수를 늘리려면 내가 가진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해야 함
4. 신뢰성 있는 자료들을 선별해야 한다.
- 자료 중 어떤 것이 핵심적인 것인지 선별할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함
- 멘토링을 통해서 받는 것도 좋음
5. 자신만의 자료를 창출해야 한다.
- 자신이 수정, 보완하는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신뢰를 줌
#프레젠테이션으로 청중을 사로잡는 5가지 전략
1. 청중을 자신의 페이스로 유도해야 한다.
- 청중이 주목하게 하는 것으로 도입단계없이 본론으로 바로 들어갈 수 없음
- 자신이 경험한 에피소드나 재미있는 이야기부터 시작
2.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 청중이 집중하게 했다면, 이제는 프레젠테이션의 주제를 청중에게 전달
- 청중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면 청중의 호응을 얻기 쉬움
3. 준비한 핵심 키워드를 말해야 한다.
- 현재 어떤것을 말하고 잇는지 무엇을 할 것인지 확인을 시켜줘야 함
- 사람들은 정리를 해주는 것을 좋아함
- 즉, 발표자가 말하려는 모든 사항은 뼈대에 의존하여 발표
4. 상세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 표, 그림, 차트, 사진 등 시각자료와 데이터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을 해 주어야 함
5.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 청중에게 문제해결이나 과제를 어떻게 해야할 지 구체적인 방안을 들려주는 것을 좋아함
- 청중들이 기억하는 것은 구체적인 행동과 연계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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