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er LARRY/1) 4차산업혁명과 건설기술
2021. 9. 28.
후속작업 자율운전 속도 관리방법(日本, 나루세 댐) ('21.09.28)
[기사내용] 나루세 댐 현장에서 대량의 중장비를 자율 운전시켜 구축하고 있는 것은 댐 제체의 중심을 담당하는 CSG의 구조체다. 그러나 제체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그 작업만으로는 완결되지 않는다. 24시간 계획적으로 주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자율운전의 효율을 낮추지 않기 위해서라도 관련 종작업의 작업 속도를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 CSG 제체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표면에 설치하는 콘크리트 시공이다. 이 콘크리트 타설에는 형틀 설치와 해체 등 공을 많이 들이는 작업이 필요하다. 중장비에 의한 CSG 본체의 시공이 아무리 효율화될 수 있어도 그 작업에 부수되는 콘크리트 시공 속도가 느리면 바닥이 병목(bottleneck)이 되어 전체 시공 효율이 오르지 않게 된다. 카시마에서는, 후속작업인 표층의 콘크리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