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 LARRY/1) 4차산업혁명과 건설기술

시미즈건설 / 독자적 지붕구조형식 개발 ('21.09.09)

반응형

[기사내용]

시미즈 건설 / 독자적인 지붕 구조 형식을 실용화 / 철골 트러스로 타원 지붕 골조 구성 [2021년 9월 9일 3면]

철골 트러스 타원형의 돔 지붕



시미즈 건설은 독자적인 지붕 구조 형식 「링쉘」을 개발해, 「치바 JPF 돔」(치바시 츄오구)에서 실용화했다. 단층의 철골 트러스를 조합하여 타원형 돔 지붕의 뼈대를 구성하였다. 링 셸의 적용하여 철골 구조로 가볍게 구성하였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억제한 타원형 지붕을 실현했다. 치바 JPF 돔의 큰 지붕은 기둥 없는 대공간으로서 치바현내 최대라고 한다. 10월 2일에 공용을 개시한다.

치바 JPF 돔에 적용한 링 셸에서는 철골 트러스의 강성과 내력을 높이기 위해, 대지붕 외주부에 72개의 케이블을 배치했다. 케이블은 철골 트러스의 외주부와 대지붕 중앙 하부에 설치한 직경 84미터의 강철제 링을 방사상으로 연결하였다. 긴장된 케이블로 철골 트러스가 바깥쪽으로 퍼지는 힘을 줄여, 큰 지붕의 뼈대 트러스를 구조적으로 완결·독립시킨다. 시공 시 철골 정밀도 확보가 과제가 되었지만 철저한 계측관리로 스판 119m에 최대 56mm의 굴곡에 담았다.

치바 JPF 돔은 JPF가 치바 공원 내에 민설 민영 사업으로서 정비하는 자전거 경기 시설이다. 2500여 석의 관중석을 갖추고, 둘레 250m의 나무 트랙은 세계선수권 사양을 갖췄다. 개성적인 디자인의 돔 대 지붕을 심플한 철골 구조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큰 지붕은 총중량 약 1000t 직경 198m의 공 표면을 타원으로 잘라낸 형태이며 얇고 가벼운 구조로 관중석과 목제 트럭을 감싼다.

시설은 S일부 SRC조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 연건평 약 1만4300평방미터 규모이며, 설계·시공은 시미즈 건설이 담당했다.

 

출처 : 일간건설공업신문(일본), 日刊建設工業新聞 (decn.co.j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