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 LARRY/1) 4차산업혁명과 건설기술

미츠이 스미토모건설 고성능 콘크리트 디자인 패널개발('22.01.14)

반응형

[기사내용]

미츠이 스미토모 건설 / 고성능 콘크리트 사용 디자인 패널 개발 / 개구 있는 디자인 실현 [2022년 1월 14일 3면]

서스틴클리트를 사용한 디자인 패널 '서스틴 WALL 제로'(보도 발표 자료에서)



미츠이 스미토모 건설은 독자적인 고성능 콘크리트 「서스틴 클리트」를 사용한 디자인 패널 「서스틴 WALL 제로」를 실용화했다. 서스틴 클리트가 가지는 고강도의 특성을 살려, 슬림하고 개구리가 집중된 디자인을 실현하였다. 원재료에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조시의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삭감할 수 있다. 도쿄도내의 건축 현장에서 설비 기기의 가리개 패널로서 첫 적용했다. 서스틴크리트를 건축 분야로의 적용은 처음이라고 한다.

패널은 삼잎 문양을 이미지 한 육각형의 개구구가 이어진 디자인이다. 건물의 디자인 모티브에 맞추었다. 통상의 콘크리트는 개구끼리 접근하고 있으면 깨지거나 갈라지기 쉬워진다. 고강도의 서스틴 클리트를 사용하여 균열이 없는 패널로 완성했다.

고강도 특성을 살려 철근이 들어가지 않는 얇은 40mm 패널도 가능하게 했다. 원재료에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CO2 배출량은 통상의 고강도 콘크리트 사용시에 비해 80%이상 삭감했다.

서스틴 WALL 제로를 적용한 것은, 도쿄도 미나토구에서 미츠이 부동산 레지덴셜이 건설한 「(가칭) 미나토구 히가시아자부 2쵸메 계획」공사이다. 건물은 RC 일부 S조 9층건물 총 8871평방 미터의 규모.호텔, 음식점, 물품판매점포 등이 들어선다. 21년 7월에 준공했다.

서스틴클리트는 초저수축과 초저발열, 초저탄소, 고유동, 고강도 등이 특징.토목 분야에서는 프레스토레스트 콘크리트(PC) 교량, 프리캐스트(PCa) 바닥판 접합공법 등에서 적용 실적이 있다. 향후는 건축물의 구조 부재에 서스틴 클리트를 적용하는 연구 개발을 진행시킨다.

 

출처 : 일간건설공업신문(일본), 日刊建設工業新聞 (decn.co.jp)

반응형